[위대한 직장찾기 45-2:동국제강그룹]60년 기업 동국제강 인지도 높아…급여 5500만원선[국가정보전략연구소]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3-12-29 오후 3:40:00
그린경제신문과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도서출판 배움이 ‘위대한 직장찾기’ 기획을 하고,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10개 직장 평가 항목을 적용해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동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2012년 12월 12일 부터 ‘위대한 직장찾기’시리즈를 연재합니다.

2013년 10월 16일자 신문에 실린 [위대한 직장 찾기]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위대한 직장찾기 - 동국제강그룹편]

'60년 기업' 동국제강 인지도 높아…급여 5500만원선

세계적 공급 과잉으로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확대 어려움

유니온스틸 성취도 IT기업 DK유엔씨 성장성서 높은 점수

철강업 불황에 어려움…물류업으로 사업 확장

■ 위대한 직장 찾기(45) 동국제강그룹


▲ 동국제강 그룹 사옥 전경

[그린경제=노정용기자] 동국제강그룹(이후 동국제강)은 창업주인 장경호 회장이 1954년 설립한 동국제강이 모태다. 창업 이후 철강전문기업으로 한 분야에 매진해 왔으나, 항만하역/운송/창고업 등 물류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창업 2세대에서 3남 장상태 회장을 중심으로 동국제강을, 5남 장상건 회장은 동국산업을, 6남 장상돈 회장은 한국철강(현 키스코홀딩스)을 중심으로 계열 분리했다.

동국제강은 현재 3세인 장세주 회장, 장세욱 유니온스틸 사장을 중심으로 형제경영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철강업계의 공급과잉, 중국기업의 급상승 등으로 매출이 줄어들고 있으며, 가격하락으로 인해 적자가 확대되고 있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국내외 31개 계열사 거느려…평가대상 기업

동국제강은 국내 16개, 해외 15개 등 총 31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계열사는 표1과 같이 철강, 물류, IT, 기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표1. 동국제강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철강부문 계열사는 동국제강㈜, 유니온스틸, 유니온코팅 등이 있다. 동국제강㈜은 1954년 창업주인 장경호 회장이 설립했으며, 주요사업은 후판, 형강 및 봉강 제품의 제조·판매다. 유니온스틸은 1962년 설립한 연합철강공업이 모태로 국제그룹에 인수되었다가 다시 국제그룹이 무너지면서 동국제강이 인수했다. 냉연도금강판 등 철강 제조 및 수출을 한다. 유니온코팅은 2003년에 설립했으며, 주요사업은 도금 및 착색, 기타 표면처리강제의 제조다. 기업의 매출규모와 이익 등을 고려해 동국제강㈜, 유니온스틸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물류부문 계열사는 인터지스, 인터지스신항센터, 부산감만컨테이너터미널, 아이앤케이신항망, 당진고대부두운영, 인터지스웅동센터 등이 있다. 인터지스는 1956년 설립한 대성기업이 2009년 회사이름을 바꾼 것이다. 주요사업은 육상 및 해상의 화물운송, 운송관계서비스 및 부산 7두부의 하역 서비스 등이다. 인터지스는 보관 및 창고운영업, 부산감만컨테이너터미널은 해상터미널운영, 아이앤케이신항만은 신항만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을 위해 각각 2008년, 2006년, 2011년에 설립했다.

IT부문 계열사는 DK유아이엘, DK유테크, DK유엔씨, 아즈텍 등이 있다. DK유아이엘의 모태는 1982년 설립한 유일전자공업으로 2005년 계열 편입되어 같은 해 현재의 상호가 됐다. 주요사업은 고무 휴대폰 키패드와 LCD액정커넥터 등 전자부품의 제조·판매다. DK유테크는 2000년 설립한 유일폴리마가 모태로 2006년 현재로 상호로 변경됐으며, 휴대폰 부품을 제조한다. DK유엔씨는 1997년 설립한 탑솔정보통신을 2005년 계열사로 편입시키고 같은 해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련 용역업으로, 주로 그룹웨어, ERP, 시스템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한다. 아즈텍은 공장자동화 설비컨트롤패널, 시스템설계, 전기공사 등을 위해 2002년 설립했다. DK유엔씨만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기계부문 계열사는 국제종합기계가 있다. 국제종합기계는 1968년 설립한 한국농기가 모태로 1978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됐다. 국제그룹이 해체된 후 1985년 계열사로 편입시켰으며, 농업용기계, 디젤엔진, 특수장비(골프장용)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와이즈 피플’ 정신 실천 중점

‘匠人기업’ 최고전문가 육성

동국제강의 인사철학은 '사람 중심', '상호 존중', '최고의 전문성 추구', '다 함께 성장'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다.

인재상은 학습하는 창조인, 책임 있는 전문가, 함께하는 나눔인, 도전하는 미래인으로 Wise People정신을 실천하고 실현하는 사람이다. 학습하는 창조인이란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는 사람을 말한다. 책임있는 전문가란 최고의 성과와 최선의 노력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이다.

함께하는 나눔인이란 자신의 성과를 나누고 지식활동을 공유하는 사람을 말한다. 도전하는 미래인은 글로벌 지역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사람을 말한다. Wise People정신은 The First(최초), The One(함께), The Best(최고), The Right(바르게)를 말하며, 일과 사람에 대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말한다.

동국제강의 인재개발 철학은 철강 장인기업으로서 자신이 맡은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인재발굴 및 육성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인재육성 및 개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에는 연수원교육과정, JEP과정, M100프로젝트과정, DK-MBA과정, GEP과정, 해외어학연수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원교육과정은 입사 후 받는 그룹연수원과정 및 사이버연수원과정 등 총

160강좌운영을 통해 그룹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JEP(Job Expert Pool)과정은 그룹 직무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우수강사진, Action Learning실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M100프로젝트과정은 직원들이 국내외 정규 MBA과정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DK-MBA과정은 2개월 총 160강좌를 이수해야 하는 연대 상남경영원 경영학 수업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GEP(Global Expert Pool)과정은 해외법인 및 지사의 주재원을 선발 및 파견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동국제강은 철강기업으로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유지하고 있는데, 인재개발도 다른 그룹과 차이점이 보이지 않는다.

철강업 불황에 어려움…물류업으로 사업 확장

[표2. 평가대상기업의 점수비교]

동국제강은 철강업계의 한 우물을 판 기업이지만 철강업의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물류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브라질에 제철소를 설립하는 등 해외사업도 활발하게 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실적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동국제강㈜은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2012년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성장성과 수익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이유다. 업계에서 이름은 많이 알려져 있어 브랜드인지도는 높은 편이다.

유니온스틸은 매출규모는 작지만 주력기업인 동국제강㈜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동국제강㈜과 마찬가지로 매출이 줄어들고 있지만 폭이 더 좁고, 영업이익도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 적자는 나지 않았다. 동국제강㈜과 비교해 경쟁력이나 브랜드 인지도는 낮았다. DK유엔씨는 동국제강의 그룹 ICT회사로 내부 매출보다 외부 매출이 더 많은 기업이다. 외부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려는 노력 덕분에 7:3의 비율로 외부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경쟁력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쉽지는 않다. 매출은 급성장하고 있어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수익성은 높지 않았다.

구직자가 관심이 높은 평균근속연수와 급여를 보면 계열사 대부분이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동국제강㈜은 평균근속연수 12.5년, 평균 급여액은 5600만원이다. 유니온스틸은 평균근속연수 14.4년, 평균급여액은 5500만원으로 동국제강과 비슷하다. DK유엔씨는 비상장사로 급여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2013년 대졸 초임이 3000만원으로 높은 편은 아니다. 동국제강은 철강전문그룹으로서 남자직원이 압도적으로 많고 여자직원보다 평균근속연수도 훨씬 긴 편이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GWP 분류 내의 이전기사